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처리기사 필기, 실기 후기

필기 실기 모두 한큐에 합격했다 ㅋㅋㅋ

 

준비물 

수험표, 컴싸(필기), 펜(실기), 민증

 

내 상황

보안학과 4학년 1학기, 개발관련 프로젝트 2회 진행

 

전공자 후기, 공부방법

필기, 실기 모두 시나공으로 공부했다.

필기

시나공 같은 경우에는 각 단원, 챕터별로 중요도가 A, B, C, D 이렇게 매겨져있는데 정말 D 는 볼 필요가 없다. 시간이 없다면 C까지 제껴도 크게 상관이 없을 것 같다. 무슨 명세서? 요구사항 명세서? 같은 쓰잘데기 없는거 외우고 있을 시간에 A, B 랑 모의고사나 더 풀자. 필기는 3주 정도잡고 매일 2시간, 시험 직전 3일 좀 열심히 한 것 같다. 시나공 책 2회독하고 모의고사랑 기출 풀고 외웠다. 결과는 80후반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커트라인이 평균 60점 이상이기만 하면 되니까 필요이상으로 열심히 했다. 한 2주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필기 tip.

단어 앞글자 따가지고 외우기. ex)기순교 절시논우, 완일정명추 등등 (지금도 생각난다..)

이렇게 해놓으면 실기 공부할때 큰 도움이 된다. 나처럼..

 

실기

실기는 한 일주일? 공부했다. 필기때 시나공에서 C, D는 나오지도 않는거 보고 실기 공부할때는 A, B 파트만 공부했다. 정확히는 설렁설렁 읽었다. 그리고 기출 5개만 한번 풀어보고(풀이 + 채점 = 20분) 시험 전날에 열심히 해야지 하고 이틀 정도 안하고 있었다. 시험이 일요일 오후인줄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토요일 오전 9시였다.. 이걸 시험 9시간 전에 알았다. 새벽 4시까지 벼락치기하고 자고 시험장 가면서 조금씩 봤다. 필기를 좀 열심히 했어서 그런가 커트라인 60점 여유롭게 넘는 76점으로 합격했다.

 

실기 tip.

실기 커트라인 60점. 문제는 20문제. 문제 당 5점. 약술형은 1~2 문제 = 버린다

코딩 + sql 8문제 = 40점 다 맞는다치면 이제 단답형 4개만 맞으면 합격이다.

필기보다 실기가 더 기출이 중요한 것 같다. 내가 본 시험에서는 거의 기출문제 나왔던 챕터에서 문제가 많이 나왔다. 그래서 기출문제 풀고 문제 나온 챕터 가서 한번 전체적으로 훑기. 실기는 부분점수를 좀 후하게 주는데 (가채점 결과 50 후반..) 부분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챙기려면 시나공의 A,B 챕터에서 주요 단어 키워드만 보고 넘어가지 말고 키워드의 설명을 전체적으로 읽고 넘어가는게 좋다.